대성셀틱 보일러 에러코드, 조치방법

여러분들은 겨울철 난방 어떻게 해결하시나요? 겨울철 추운 날씨에는 실내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하루 종일 보일러를 틀어놓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가끔 한 번씩 보일러에 에러코드가 뜨며 작동에 이상이 생기거나 멈추는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그럴 때마다 혹시 큰 고장이라도 난 건 아닌지 걱정스러운 마음에 가슴이 철렁 내려앉곤 하는데요. 실제로 저희 집도 며칠 전에 갑자기 보일러에 에러코드가 떠서 급하게 서비스센터에 전화해야하나 고민이 많았습니다. 정말 다행히도 간단한 조치만으로도 보일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는데요. 혹시나 비슷한 상황을 겪고 계신 분들을 위해 대성셀틱 보일러의 에러코드의 종류와 에러코드별 조치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대성셀틱-보일러
대성셀틱 기름보일러/가스보일러/콘덴싱보일러

대성셀틱 보일러 에러코드별 조치방법

보일러 A에러, 저수위에러(저수위램프 점등)

에러코드 A/저수위램프 점등 상태는 물보충 에러 상태입니다. A에러가 발생한 경우 자동으로 물보충이 되며, 물 보충이 끝나면 에러코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에러 상태가 해지되지 않고 계속되는 경우 고객센터에 A/S 접수를 해야합니다. 

저수위램프가 점등된 상태는 팽창탱크 내의 난방수가 일정 수위 이하로 내려갔을 때를 의미합니다. 저수위 에러가 발생할 경우, 보일러 난방수의 수위를 확인해야하며, 팽창탱크 내에 난방수가 차있는 상태에서도 에러가 지속된다면 고객센터에 A/S 접수 후 엔지니어의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보일러 AF에러

물보충에러로 보일러에 물이 없다고 인식되는 경우 AF에러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 보일러의 방식인 대기개방식, 대기차단식 방식 중 어떤 것에 해당하는지에 따라 에러 발생 시 조치방법이 다릅니다.

대기개방식 보일러 중 보일러 하단부에 물보충밸브만 존재하는 수동 물보충 보일러모델의 경우, 보일러 하단에 있는 물보충 밸브를 왼쪽 방향으로 돌린 뒤 물넘침 호스에서 물이 흘러내리는 것이 보인다면 물보충이 완료된 것입니다. 따라서 물보충 밸브를 잠그기 위해 오른쪽방향으로 돌린 뒤 보일러를 재가동하면 됩니다. 보일러 하단부에 물보충 밸브가 없는 경우에는 자동 물보충 보일러모델이므로 보일러의 전원코드를 뽑았다가 다시 연결하면 자동으로 물이 보충된 후에 정상적으로 보일러가 작동됩니다.

대기차단식 보일러 중 보일러 전면에 압력계가 있는 수동 물보충 보일러모델의 경우 보일러 하단부의 물보충 밸브를 왼쪽으로 돌려 본체 앞부분 압력계의 바늘이 1~2 정도를 가리키는 경우 물보충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물보충 밸브를 잠그기 위해 밸브를 오른쪽 방향으로 돌려 잠금 후 보일러를 재가동하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보일러 A2에러

보일러 급기팬의 작동불량 에러로 팬에 전원을 인가하였는데 신호가 감지되지 않아 발생하는 에러코드이며 A2에러가 뜬 경우에는 고객센터에 A/S 접수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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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일러 A3에러, 3에러

펌프 정지 시에 헛불방지기가 합선된 경우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대기차단식 보일러의 경우 헛불방지기에 이상이 발생하여 펌프 정지 시 헛불방직에 이상 신호가 검출되는 경우로 대성셀틱 서비스센터에 A/S 접수를 하셔야합니다.

대기개방식 보일러의 경우 펌프 또는 물 순환에 이상이 생긴 경우 발생하며 이 경우에도 대성셀틱 서비스센터에 A/S 접수를 하셔야합니다.

 

보일러 A4에러

A4에러는 보일러 과열 에러로 보일러 가둥 중에 난방수의 온도가 비정상정으로 상승하여 발생합니다. 이 에러가 발생 시 보일러 사용이 중단됩니다. 조치방법은 보일러 하단 또는 싱크대 내부에 배관분배기 밸브가 잠겨있는지를 확인하고 잠겨있을 경우 열림 상태가 되도록 배관분배기 밸브를 열어줘야합니다. 그리고 보일러 난방수가 식었을 때 난방필터의 막힘여부를 확인 후에 이상이 없다면 A/S 접수를 하셔야 합니다.

 

보일러 A5에러

헛불방지기 단선 에러로 보일러 배관에 물이 없거나 펌프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 발생합니다.

에러 조치방법은 보일러에 압력계가 달려있는 모델의 경우 압력계를 확인하여 압력계에 0으로 표시되어 있을 경우 보일러에 물을 보충한 뒤 재가동합니다. 재가동하여도 같은 에러가 발생할 경우 A/S를 요청하셔야 합니다.

압력계가 없는 보일러 모델은 바로 서비스센터에 A/S를 요청하시면 됩니다. 

보일러 A6에러, 안전차단램프 점등

점화불량 에러로 보일러가 점화 동작을 3회 시도하였으나 화염이 감지가 되지 않을 경우에 발생하는 에러코드입니다.
A6에러 발생 시 조치사항은 보일러실 가스 중간밸브를 확인하여 잠겨있는 경우 가스밸브를 열어주어야 합니다. 

가스보일러를 점검하기 전에 가스레인지 등의 다른 가스기기를 확인하여 가스레인지도 켜지지 않을 경우에는 해당지역 도시가스 문제이니 해당지역 도시가스 고객센터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보일러만 작동하지 않는 경우 대성쎌틱 고객센터에 A/S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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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일러 A7에러, 7에러

거버너 릴레이 작동불량 에러로 A/S를 통해 보일러의 PCB(기판)를 교체해야합니다.

 

보일러 A8에러

연소가 정지되어 있는데 화염 신호가 감지될 경우에 발생하는 에러로, 이 경우 A/S를 요청하셔야 합니다.

 

보일러 A9에러

동파예방 동작에러로 겨울철에 보일러 난방수의 온도가 5도 이하로 내려가면 보일러 동파 방지를 위해 에러를 표시하여 연소를 진행합니다. 난방수의 온도가 일정수준까지 올라가면 A9에러는 자동으로 없어집니다. 보일러를 재가동하였는데도 에러코드가 남아있을 경우 순환펌프의 점검이 필요한데 A/S를 요청하셔야 합니다. 

 

보일러 AA에러, 10에러

센서과열 에러로 보일러 가동 시에 난방수의 순환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난방수 온도가 과열되어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난방수의 온도가 낮아질 경우 에러코드가 자동적으로 해제됩니다. AA에러가 지속적으로 발생 시 배관분배기의 밸브를 확인하여 잠겨있는 경우에는 밸브를 열어주어야 합니다.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 A/S를 접수하셔야 합니다.

보일러 AB에러

난방온도센서 합선/단선으로 인해 발생하는 에러로 서비스센터에 A/S를 요청하셔야 합니다.

 

보일러 AC에러

온수 온도센서 이상 에러로 온수 온도센서의 단선/합선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에러코드 AC 발생 시에는 대성셀틱 보일러 서비스센터에 A/S를 요청하셔야 합니다. 

 

보일러 AD에러, 13에러

응측수 센서 에러로 콘덴싱보일러에서 발생하는 응축수가 배출이 안될 경우에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응축수 호스를 확인하여 꺾이거나 막히지 않았다면 방문 A/S를 신청해야합니다.

 

보일러 AE에러

역압발생 에러 또는 가스경보기 에러로 보일러 연소 시에 배기가 잘 되지 않아 발생하거나, 가스경보기가 내장된 보일러의 경우 가스경보기가 작동하여 발생합니다. 조치사항은 연도 배기구가 고드름이나 기타 이물질로 인해 막혔는지 확인 후 막혔다면 이물질을 제거해야하며 제거 후에도 에러코드 AE가 지속된다면 A/S를 요청해야 합니다.

 

보일러 16에러

16에러는 펌프의 동작에 이상이 생길 경우 발생하는 에러로 에러코드 16이 뜰 경우 대성셀틱 서비스센터에 A/S를 요청하셔야 합니다.

 

보일러 E1에러

배기온도 센서 이상 에러로 배기온도센서의 단선 또는 합선으로 인해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서비스센터에 출장 A/S를 요청하서야 합니다.

 

지금까지 대성셀틱 보일러 에러코드와 보일러 사용 중 에러코드가 뜰 경우 조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에러발생 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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