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 저주 종류와 효과

 


▶앰플리파이 데미지


사용캐릭터 및 몬스터: 네크로맨서, 오블리비언 나이트, 스티지언 퓨리
효과: 마법을 제외한 공격에 대한 데미지 100% 증가(적이 100% 증가된 물리데미지를 받게 하는 저주) 

참고로 물리든 속성이든간에 내성 판정을 받은 적에게 사용된 % 감소는 1/5의 효과만을 줍니다. 앰플리파이 데미지를 예시로 들 경우, 물리 저항력이 99%인 몹에게 저주를 사용하면 해당 몹의 물리 저항력은 99-100 = -1%가 되지만, 물리 저항력이 100%인 몹에게 앰플리파이 데미지 저주를 사용하면 100-100*1/5=80%가 되는 것입니다.

즉, 물리 저항력이 120% 이상인 몹에게는 앰플리파이 데미지를 써도 물리 내성이 풀리지 않는다는 이야기이지만 디아블로2 헬 난이도에서도 몬스터의 물리 저항은 100이 한계치입니다.

그러므로 앰플리파이 데미지가 통하지 않는 경우는 딱 두 가지뿐인데, 기본 물리 저항이 70 이상인 몬스터가 물리 저항을 50 추가하는 Stone Skin를 달고 나온 경우, 그리고 물리 면역 몬스터가 저주가 걸리지 않는 POSSESSED(퍼제스트)를 달고 나온 경우입니다.

 

POSSESSED(퍼제스트): 가장 위협적인 몬스터 중 하나로 체력이 12배로 늘어나 있으며 저주가 일체 통하지 않습니다. 특히 물리 이뮨을 가진 몹이 이 옵션으로 나오면 물리 저항력을 낮추는 앰플리파이 데미지나 디크리피파이 저주가 통하지 않으므로 물리 피해를 입히는 게 불가능해집니다.


앰플리파이 데미지(by 네크로맨서)

 


어트랙트


사용캐릭터: 네크로맨서
효과:
저주가 걸린 적은 주위의 적을 공격하며, 주위 적들에게 타깃이 되어 공격받게 됩니다. 물론 컨퓨즈처럼 플레이어가 더 가까이 있다면 플레이어가 먼저 공격받습니다. 컨퓨즈보다 조금 더 적극적인 성능이지만 실제로 써보면 그게 그거 같습니다.

특이하게도 다른 그 어떠한 저주로도 덮어쓸 수 없으며, 챔피언 이상 등급의 몬스터에게는 통하지 않습니다. 어트랙트가 시전된 몬스터 주변으로 몬스터가 몰리는데 범위가 굉장히 넓은데, 맵 핵을 사용했을 경우 시야 내에 있는 모든 몬스터가 몰려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가지 더 특이한 점은, 범위가 6야드(고정) 라고 쓰여있지만 실제로는 모든 저주중 유일하게 한 몬스터만 타겟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저주처럼 범위 내에 있는 모든 몬스터들이 저주에 걸리는게 아니라, 마우스 커서로 찍은 몹 한마리 또는 커서에서 6야드 내에 있는 몬스터 중 한마리만 저주에 걸립니다. 


배틀 크라이


사용캐릭터: 바바리안
효과 :
바바리안에게 인접한 적들의 방어등급과 데미지를 일정 시간동안 특정 %로 깎는 함성입니다. 함성바바라면 마스터하게 되지만 다른 타입의 바바리안이라면 1도 안찍게 되는 스킬인데, 20레벨 기준으로 적의 방어등급을 -88%, 적의 데미지를 -44%나 깎아버리는 무시무시한 스킬이고, 스킬 레벨에 따른 점감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여기서 아이템 스킬빨을 조금만 받으면 방어등급 -100% 이상을 깎아먹을 수 있을 정도로 무시무시해집니다. 게다가 보스나 유니크 몹을 가리지 않고 적용되는 장점도 있습니다. 다만 스킬의 적용범위가 매우 좁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블러드 마나

 

사용몬스터: 서큐버스, 스티지언 퓨리, 바알(월드스톤 체임버 내), (횃불퀘스트 중)우버 바알
효과:
캐릭터의 마나가 라이프보다 많은 상황(깎인 상태든 풀일 때의 상태든)에서만 받는 저주로서, 사용한 마나만큼 라이프가 감소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마나 소모량이 45인 체인 라이트닝을 사용하면, 라이프가 45만큼 감소합니다.

그러므로 라이프가 수치가 낮고(피통이 낮고) 마나가 많은 캐릭터는 이 저주에 걸리면 상당히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클럭 오브 섀도우


사용캐릭터: 어쌔신, 쉐도우 워리어, 쉐도우 마스터
효과:
일정 시간 동안 주변을 그림자로 뒤덮어 근처의 적을 실명에 걸리게 하며 방어력을 깎고 어쌔신의 방어력을 높여줍니다. 범위는 20야드 내입니다. 함정이나 자신의 모습을 숨겨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네크로맨서의 딤 비전과 거의 효과가 같으며, 따라서 유니크급 이상의 몹이나 다른 플레이어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단 방어력 감소는 보스몹과 PvP를 제외하면 모두 유효합니다.) 또한 다른 저주가 걸리면 풀려버리는 특성이 있습니다.



컨퓨즈/타운트


사용캐릭터 : 네크로맨서(컨퓨즈)/바바리안(타운트)
효과
컨퓨즈: 적들이 서로 싸우게 만드는 저주입니다. 단 무작위로 싸우므로, 가까이에 있으면 내 캐릭터도 맞습니다.

챔피언 이상 등급의 몬스터와 다른 플레이어에게는 통하지 않으며, 유니크 몬스터의 부하들에게는 효과가 적용됩니다.특이하게도 컨퓨즈가 풀리기 전까지는 인공지능에 영향을 주는 다른 효과를 걸 수 없으며(네크로맨서의 딤 비전, 테러, 어트랙트 저주를 걸 수 없으며 바바리안의 하울과 타운트, 그림 와드 등도 무시하고, 장비에 달리는 '몬스터가 달아남' 효과나 실명 효과, 심지어 드루이드의 레이븐이 쓰는 실명 효과도 무시합니다. 다만 어새신의 클럭 오브 섀도우는 제대로 덮어씁니다.) 심지어 컨퓨즈를 다시 걸 수도 없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저주로는 얼마든지 지울 수 있습니다.
카우방에서 시폭과 좋은 조합을 보여주는데 카우들의 특성상 몰려다니는 경우가 많아 이 저주를 쓰고 시체가 생기면 연쇄적으로 시폭을 먹이는게 가능합니다. 또한 액트3의 난쟁이 언데드 스티지언 덜 같은 골칫거리들을 잡는데도 꽤나 유용한데 서로 싸우는 동안 멀리서 사용해주면 별 피해를 입지 않고 잡을 수 있습니다.

타운트: 지정한 적을 도발해서 다가오게 합니다. 타운트에 걸린 적은 데미지와 공격등급이 스킬레벨에 따라 일정 % 저하되며, 원거리 공격을 하던 적은 공격을 멈추고 길이 막혀있지 않는 한 무조건 접근하게 됩니다. 함성바바나 프렌지바바라도 키우지 않는 한 이 스킬에 1도 투자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타운트는 유니크 몹이나 보스를 비롯하여 수식어가 붙어있는 적들에겐 통하지 않습니다.



디크리피파이


사용캐릭터 및 몬스터: 네크로맨서, 오블리비언 나이트, 바알(쓰론 오브 디스트럭션 내)
효과 :
적의 공격/이동속도를 절반으로 낮추고 ,물리 공격력과 물리 공격 내성을 50% 감소시킵니다.
물리공격 내성 저하는 앰플리파이 데미지와 똑같은 방식으로, 물리저항력을 -50 하는 것이므로 물리공격 내성 몬스터의 내성을 지울 수 있습니다. 앰플리파이 데미지의 절반 효과를 내는 셈. 다만 앰플리파이 데미지 항목에서 설명한 이유로 디크리피파이 저주를 걸어도 물리내성이 풀리지 않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둔화는 결빙, 아이템의 둔화 옵션, 팔라딘의 홀리 프리즈 오라 등 다른 둔화옵션과 중첩된다. 특히 둔화효과는 메피스토,디아블로, 바알 등의 마법을 사용하는 보스몹을 바보로 만들어버릴 수 있어 보스용 결전병기로 매우 유용하다. 디아블로에서는 마법을 캐스팅하는 사이에 공격을 수차례받으면 일정확률로 캐스팅이 취소되어버리는 현상(캐스팅 블럭)이 있는데, 디크리피파이로 현격히 느려진 보스몹은 소환수, 용병 등에게 타격을 받으면서 마법을 아예 쓸수없게 되는 것입니다. 걸릴 수 있는 모든 둔화가 걸린 상태에서 팔라딘이 차지를 쓸 경우, 사용한 방향과 정 반대로 나가는 일명 '빽차지'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이너스 디펜스(특정 명칭 없음)


사용자: 써큐버스, 스티지언 퓨리, 바알(월드스톤 체임버 내), 우버 바알
효 과: 상대방의 방어력을 크게 감소시킵니다.


 


딤비전


사용캐릭터 및 몬스터: 네크로맨서, 레이븐(드루이드 소환수), 아이템의 '목표물의 시야감소(명중시)(Hit Blinds Target)' 옵션으로 발동
효과: 적의 시야를 0으로 감소시켜 주위를 볼 수 없게 만든다.

언뜻 강력한 옵션처럼 느껴지지만 챔피언 등급 이상의 몹, 플레이어에게는 먹히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시야를 0으로 만들어도 적이 지나치게 근접하면 이를 인식하고 공격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다만 액트 2의 샌드 리퍼, 액트 3의 우상족(언데드 우상족 포함)과 자카룸 질럿, 액트 5의 임프들이 이리저리 돌아다니거나 순간이동하지 못하게 발을 묶는 용도로는 적절하다.



아이언 메이든


사용캐릭터: 네크로맨서
효과: 적에게 받은 데미지를 반사하여 자신이 받은 근접 물리 데미지를 돌려주는 저주입니다.

맞은 대상이 근접 공격으로 받은 물리 피해만 반사하기 때문에 원소 속성이나 원거리 공격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게다가 물리 저항이나 대미지 감소 등의 옵션으로 물리 피해를 줄이면 반사되는 피해도 감소합니다.. 소환물과 궁합이 좋으며, 특히 비슷한 레벨에서 배우는 블러드 골렘이 패치되기 이전에는 반사 피해를 그대로 체력으로 회복했기 때문에 환상적인 시너지를 자랑했습니다. 이 때문에 오리지날 시절에는 여기에만 20스킬을 찍는 경우도 있었지만, 확장팩부터는 블러드 골렘 너프로 망했습니다. 게다가 헬 몬스터들의 체력이 대폭 강화되고 기본적으로 50% 이상의 물리 저항을 갖게 되면서 반사 피해로 잡으려면 너무나 오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PK 또는 간혹 바바리안에게 걸어주는 스킬이 되어버렸습니다. 데미지 반사 효과는 팔라딘의 쏜즈오라와 중첩되지만, 실제로 이 스킬에 투자할 일은 없습니다.



 


라이프탭


사용캐릭터 및 몬스터: 네크로맨서, 오블리비언 나이트
효과:
이 저주가 걸린 적을 공격하면, 적의 체력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체력 흡수량은 항상 데미지의 50%로 고정됩니다. 스켈레톤이나 메피스토처럼 흡혈이 안 되는 상대나 팔라딘의 스마이트 등 원래 체력흡수 옵션이 발동 안되는 공격도, 이 저주는 적이 체력을 나에게 주는 원리이므로 체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로우어 레지스트


사용캐릭터: 네크로맨서
효과:
적의 마법 저항력을 낮춘다. 단 물리저항력 및  매직 데미지 저항력은 제외됩니다.

내성을 가진 적에게는 20%로 효과가 감소하여 적용됩니다. 



그림 와드,하울/테러/아이템의 '몬스터가 달아남(명중 시)' 옵션으로 발동


사용캐릭터 및 몬스터:  바바리안(그림 와드, 하울)/네크로맨서(테러)
효과:
그림 와드: 적 시체의 피와 살을 이용해서 와드 주변에 접근한 적을 도망치게 만드는 스킬입니다. 하울과 비슷하지만 40초간 지속된다는 점에서 일종의 상위호환 스킬이라고도 할 수 있다.

하울: 적들에게 공포감을 심어주어 도망치게 합니다. 스킬 레벨이 오르면 적들이 도망치는 거리와 걸리는 시간이 늘어나고, 적용범위도 늘어납니다. 적보다 레벨이 낮을 경우 잘 안 통하며, 챔피언 유니크몬스터에는 당연히 안 통합니다.

테러: 몬스터를 공포에 질리게 해 도망치게 만드는 스킬입니다. 챔피언, 유니크몹에는 통하지 않으며 또한 몬스터의 레벨이 시전자보다 높을 경우에도 통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이 저주를 마구 사용하면 도망친 적이 주변의 몬스터를 끌어오기도 하므로 사용 시 주의가 요구됩니다.

위큰


사용캐릭터 및 몬스터: 네크로맨서, 오블리비언 나이트, 스티지언 퓨리
효과:
적의 물리공격력을 33% 감소시킵니다. 

 

지금까지 디아블로2 캐릭터 및 몬스터가 사용하는 저주의 종류 및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Made by 카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