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뚜라미보일러 에러코드 발생원인과 조치방법

보일러 사용 시 갑자기 작동이 되지 않거나 에러코드가 뜨면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무작정 서비스센터 전화번호를 찾아보기 마련인데 그전에 에러코드가 무엇인지, 증상에 따라 스스로 할 수 있는 조치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를 적용해본다면 보일러 A/S를 받지 않아도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귀뚜라미보일러 에러코드의 발생원인과 조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귀뚜라미보일러

귀뚜라미보일러 에러코드 종류

에러코드 01/02/03

보일러 불꽃 감지에 이상이 생겨 점화가 되지 않거나, 점화가 되었다가 바로 안전 차단이 발생하는 경우로 보일러 고장보다는 외부적인 조건에 의하여 일시적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위의 에러코드 발생 시 조치사항은 먼저 실내온도 조절기의 전원/재가동 버튼을 눌러 재가동시킵니다. 그리고 가스밸브가 잠겨있는지 확인합니다. 조치 이후에도 에러코드가 계속 떠있는 경우 가까운 대리점 또는 서비스센터에 연락하여 A/S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에러코드 04/05/14/34

에러코드 04 수온센서 이상
에러코드 05 과열센서 이상
에러코드 14 출탕센서 이상
에러코드 34 환수센서 이상

보일러 내 센서에 이상이 생긴 경우입니다. 이 경우 보일러 가동을 중단하고 반드시 지역 대리점 또는 서비스센터에 연락하여 A/S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에러코드 06

보일러 내 배풍기의 회전수가 감지되지 않는 경우로 가까운 서비스센터 또는 대리점에 연락하여  A/S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귀뚜라미 보일러 고객센터 안내/AS 신청방법

에러코드 07/10

에러코드 07 배풍기 회전수가 높은 경우
에러코드 10 배풍기 회전수가 낮은 경우

 

보일러 배풍기의 회전수가 낮거나 높은 경우로 원인은 배풍기 케이스에 이물질이 끼어 있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풍기 회전수가 높은 경우 연통이 풍압대에 설치되어 바람이 심하게 불면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에러가 자주 발생하면 시공업체에 연락하여 연통의 위치를 수정해야 합니다.


연통 굴곡부에 결로가 생긴 경우 응축수를 제거해야 하며, 배기 연도 설치 상태의 점검, 찌그러짐, 막힘 등을 확인해야 하므로 가까운 대리점 또는 서비스센터에 연락하여 A/S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에러코드 08

실내온도 조절기를 연결하는 배선 길이가 10m 이상으로 너무 길거나 고압선, 전화선과의 접촉으로 인해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가까운 대리점 또는 서비스센터에 연락하여 A/S를 받아야 하며 이 경우 전선의 피복이 벗겨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AC 220V 전선이나 매설용 전선배관과 함께 넣으면 안 됩니다. 

에러코드 11

과열 센서가 단선 되었을 때 발생하는 에러로 에러가 계속 해제가 안될 경우 반드시 가까운 서비스센터 또는 대리점에 연락하셔야 합니다.

에러코드 14

보일러 내부 출탕 센서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뜨는 에러로, 이 경우 보일러 가동을 중단하고 반드시 가까운 서비스센터 또는 대리점에 연락하셔야 합니다.

에러코드 21

지진감지센서가 작동된 상태로 지진 발생 시에 뜨는 에러입니다.

에러코드 22

보일러 응축수 트랩 내부가 이물질에 의하여 막히거나, 응축수의 배출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는 경우로 이 에러가 발생할 경우 보일러 가동을 중단해야 하며, 반드시 가까운 대리점 또는 서비스센터 연락해서 A/S를 받으셔야 합니다.

 

-귀뚜라미보일러 서비스센터 위치, 전화번호 확인하기

에러코드 24

보일러내 축열 센서부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뜨는 에러로 보일러 가동을 중단해야 하며, 반드시가까운 대리점 또는 서비스센터 연락해서 A/S를 받아야 합니다.

에러코드 32

믹싱 밸브가 초기 전원 인가 후 12초 뒤에 영점이 확인되지 않을 때 발생하는 에러코드로 현상이 지속되면 보일러 가동을 중단하고 가까운 대리점 또는 서비스센터 연락해서 A/S를 요청해야 합니다.

에러코드 34

보일러 내 직수 센서에 고장이 발생한 경우로 "06", "07" 차단이 동시에 일어난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 경우 보일러 가동을 중단하고 반드시 가까운 대리점 또는 서비스센터 연락해서 A/S를 받아야 합니다.

에러코드 43

시운전 모드가 2시간 연속으로 진행될 경우 표시되는 에러입니다.

에러코드 91

저수위가 5분 이상 지속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에러입니다. 집이 단수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단수 상태가 아닌데 계속 에러 해제가 되지 않으면 반드시 가까운 대리점 또는 서비스센터 연락해서 A/S를 받아야 합니다.

에러코드 92

92 보일러 내부 누수

 

저수위가 연속으로 5분 이상 지속 시 발생할 수 있는 에러코드입니다. 보일러 내부에 누수가 발생한 경우에 해당하며 에러코드가 지속될 경우 보일러 가동을 중단하고 A/S를 요청하여야 합니다.

에러코드 93/94/95

94 저수위 센서 이상
95 저수위 감지

 

보일러 내에 물이 부족할 경우 표시되는 에러로 대기 개방식 및 대기 차단식 보일러에서 모두 물이 부족한 경우 자동으로 물 보충이 되며, 보충이 완료되면 보일러가 정상적으로 가동됩니다. 이 경우 점검사항은 직수배관 밸브가 닫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계속 에러 해제가 안되고 물이 보충되지 않는다면 대리점 또는 서비스센터 연락해서 서비스 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에러코드 96/99

96 과열 센서 감지
99 수온 센서 과열 감지

 

보일러의 과열 안전장치가 작동된 경우로 보일러 난방수 온도가 너무 높아져서 안전을 위해 보일러 가동을 정지시킨 상태로 순환펌프가 가동되면서 보일러 난방수 온도를 낮춰 주게 됩니다. 지켜보다가 계속 에러가 해제되지 않는다면 대리점 또는 서비스센터 연락해서 A/S 접수를 하셔야 됩니다. 

에러코드 97

97 공기량 부족 및 역풍

 

귀뚜라미 가스보일러에만 설치되어 있는 기능으로 공기량 부족 및 역풍에 의해 에러가 뜨는 것입니다. 조치방법은 가스 공급밸브를 잠근 후 창문을 열고 실내를 충분히 환기시켜야 하며 폭발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절대로 다른 전원코드나 전자레인지를 연결해서 전기 사용을 하거나, 인화성이 있는 성냥, 라이터를 이용해 불을 켜면 안 됩니다. 이경우 도시가스회사 서비스센터 또는 귀뚜라미보일러 지역 대리점,  A/S센터에 연락하여 조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에러코드 98

98 배기 과열 안전장치 또는 지진감지센터 작동


배기 과열 안전장치 또는 지진 감지센서가 작동된 경우 발생하는 에러코드입니다.

귀뚜라미보일러-에러코드
귀뚜라미보일러 에러코드

에러코드 Er 01

팬 에러로 급기 팬 모터 이상 시 발생합니다.

에러코드 Er 02

팬 에러로 급기 팬 모터 이상 시 발생합니다.

에러코드 Er 04

센서 에러로 실내 온도센서가 단선/단락 되었을 때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에러코드 Er 05

센서 에러로 실내 온도센서가 단선/단락 되었을 때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에러코드 Er 06

센서 에러로 실내 온도센서가 단선/단락 되었을 때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에러코드 Er 08

센서 에러로 메인 제어기와 롱 제어기 사이 통신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표시되는 에러코드입니다.

에러코드 E001/E002/E003

E001 점화 에러

E002 의사 화염

E003 실화


불꽃 감지 기능에 이상이 발생하여 점화가 되지 않거나, 점화가 되었다가 바로 안전차단이 일어나는 에러코드입니다.
보일러 고장보다는 외부적인 조건에 의하여 일시적으로 일어날 수 있으므로 조치사항은 실내온도 조절기의 전원/재가동 버튼을 눌러 보일러를 재가동합니다. 그리고 가스밸브가 잠겨 있는지 확인해봅니다. 위의 자가조치 실시 후에도 에러코드 현상이 지속되면 대리점 또는 서비스센터 연락해서 A/S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에러코드 E106

E106 FAN 회전수 미 감지


보일러 내 송풍기의 회전수가 감지되지 않아 발생하는 에러코드로 보일러 고장보다는 외부적인 조건에 의하여 일시적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에러코드 발생 시 조치사항은 실내온도 조절기의 전원/재가동 버튼을 눌러 재가동합니다. 에러가 지속될 경우 보일러 가동을 중단하고 서비스센터에 A/S를 요청해야 합니다.

 

에러코드 E107/E110

E107 FAN 회전수 기준 초과

E110 FAN 회전수 기준 미달

 

보일러 내 송풍기 회전수에 이상이 있을 경우 일어나는 에러코드로 에러 발생이 지속될 경우 보일러 가동을 중단하고 A/S를 요청합니다.

에러코드 E204/E214/E224/E234

E204 수온 센서 이상

E214 출탕 센서 이상

E224 축열 센서 이상

E234 직수 센서 이상

에러코드 E294

E294 수위봉 이상


보일러 내에 물이 부족할 경우 표시되는 에러로 보일러 내부의 물이 부족한 경우 자동으로 물이 보충되며 물 보충이 완료되면 보일러가 정상 가동됩니다. 에러코드 현상이 지속되고, 물이 보충되지 않으면 직수 배관 밸브가 닫혀있는지 확인하고 닫혀있는 경우 밸브를 열어줘야 합니다. 계속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귀뚜라미보일러 서비스센터에 A/S 접수를 하시기 바랍니다.

에러코드 E297

E297 가스누설 이상

 

귀뚜라미 가스보일러에만 설치되어 있는 기능으로 이때는 가스 밸브를 잠근 후 창문을 열고 실내를 충분히 환기시켜 주어야 합니다. 에러코드 발생이 지속되면, 외부 전화를 이용해 해당 지역 도시가스회사 서비스센터에 연락하거나 귀뚜라미보일러 서비스센터에 전화 후 방문을 요청해야 합니다.

에러코드 E396/E399

E396 과열 센서 이상

E399 수온 센서 과열 이상

 

과열 안전장치가 작동된 경우로 보일러 난방수 온도가 너무 높아 안전을 위하여 보일러 가동을 정지시킨 상태입니다.
이 경우 자동으로 순환펌프가 가동되면서 보일러 난방수의 온도를 낮춰 주게 됩니다. 에러가 지속되는 경우 대리점 또는 서비스센터 연락해서 A/S를 받아야 합니다.

에러코드 E491

E491 단수 확인

저수위가 연속 5분 이상 시 발생할 수 있는 에러코드로 조치사항은 현재 집이 단수가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단수 상태가 해제되었는데 같은 에러코드가 발생할 경우 A/S를 받으셔야 합니다.

에러코드 E495

E495 저수위 감지

보일러 내에 물이 부족할 경우 표시되는 기능으로 보일러 내부의 물이 부족한 경우 자동으로 물이 보충되며, 물 보충이 완료되는 경우 보일러가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에러코드 현상이 지속되고, 물이 보충되지 않으면 직수 배관 밸브가 닫혀있는지 확인하고, 닫혀있는 경우 밸브를 열어줍니다. 이후에도 에러가 지속된다면 서비스센터에 A/S를 접수하셔야 합니다.

에러코드 E508

E508 통신 이상


위의 에러 발생 시 보일러 가동을 중단하고 서비스센터 또는 대리점에 AS를 요청합니다.

에러코드 E621

E621 지진 감지


지진 발생으로 인해 지진 감지센서가 작동된 상태입니다.

에러코드 E622

E622 응축수 배출구 막힘


응축수 트랩 내부가 이물질에 의하여 막히거나, 응축수의 배수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에러로 응축수가 원활하게 배출되고 있는지 응축수 배출구를 확인해야 합니다. 조치 후에도 에러코드가 지속되면, 보일러 가동을 중단하고 서비스 요청을 해야 합니다.

에러코드 E743

E743 시운전 이상


시운전 모드가 2시간 연속으로 진행될 경우 표시되는 에러로 점검 사항은 물 보충이 원활히 진행되는지, 배관 누수 현상은 없는지를 확인합니다. 계속 에러가 해제되지 않는 경우 반드시 서비스센터에  A/S 요청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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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온도조절기 NCTR-50
실내온도조절기 HOT-2000
실내온도조절기 HOT-1400
실내온도조절기 HOT-300
실내온도조절기 CTR-7000GOLD
실내온도조절기 CTR-6070
실내온도조절기 CTR-6000
실내온도조절기 CTR-5700PLUS
실내온도조절기 CTR-5500
실내온도조절기 CTR-5000
실내온도조절기 CTR-3000
실내온도조절기 CTR-2000
실내온도조절기 CTR-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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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보일러 AST 콘덴싱 가스보일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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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뚜라미보일러 자가진단 매뉴얼

이상으로 귀뚜라미보일러 에러코드 발생원인과 조치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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