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 상처악화 효과

디아블로에서 상처 악화는 줄임말로 상악이라고 불리는데, 용어 그대로 공격받는 상대의 상처를 악화시켜 출혈을 지속시키고 그 시간 동안 체력을 깎는 기능을 합니다. 아래의 사진은 아이템(뱀파장)에 붙은 상처 악화 옵션인데, 아이템에 붙은 상처 악화 옵션은 최대 100%까지 누적됩니다. 상악옵션이 붙은 대표적인 아이템으로는 뱀파장, 룬워드 원한, 혼돈, 고어부츠, 크랩 상악벨트 등이 있습니다.

 

뱀파장의 상처 악화 옵션

상처 악화는 포이즌 데미지와 비슷한 것 같으나 차이가 있습니다. 포이즌 데미지를 입어 중독상태에 걸린 경우는 해독 포션 복용 또는 NPC를 통해 효과를 없애는 것이 가능하나, 상처 악화는 이것이 불가능합니다. 상처 악화는 포이즌 데미지와 효과의 중복이 가능하나 상처 악화에 걸린 뒤에 또 상처 악화에 걸렸다고 해서 데미지가 중첩되지는 않습니다. 

 

상악의 1프레임당 데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의 레벨은 공격자의 레벨을 뜻합니다. 1프레임=25초)
-레벨 1~15 : (9 *Clvl + 31) / 256
-레벨 16~30 : (18 * Clvl-104) / 256
-레벨 31~45 : (27 * Clvl-374) / 256
-레벨 46~60 : (36 * Clvl-779) / 256
-레벨 61~99 : (45 * Clvl-1319) / 256

 

1프레임당 데미지를 1초당으로 환산하려면 위의 공식에서 25를 곱해주면 됩니다. 
-레벨 1~15 : 25 * (9 * Clvl + 31) / 256
-레벨 16~30 : 25 * (18 * Clvl-104) / 256
-레벨 31~45 : 25 * (27 * Clvl-374) / 256
-레벨 46~60 : 25 * (36 * Clvl-779) / 256
-레벨 61~99 : 25 * (45 * Clvl-1319) / 256

 

최종적으로 공격자 레벨에 따른 상악 데미지를 정리해보니, 레벨이 높아질수록 상악 데미지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상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레벨을 99까지(어느 세월에) 찍어야 합니다.

 

-레벨 10 : 8초에 걸쳐 초당 11.8의 데미지를 줍니다.
-레벨 30 : 8초에 걸쳐 초당 42.6의 데미지를 줍니다.   
-레벨 50 : 8초에 걸쳐 초당 99.7의 데미지, 총 797.7의 데미지를 줍니다.
-레벨 70 : 8초에 걸쳐 초당 178.8의 데미지, 총 1,430.5의 데미지를 줍니다. 
-레벨 90 : 8초에 걸쳐 초당 266.7의 데미지, 총 2,133.6의 데미지를 줍니다.

-레벨 99 : 8초에 걸쳐 초당 306.25의 데미지, 총 2,450의 데미지를 줍니다.

 

상처악화는 공격 상대에 따라 패널티가 적용됩니다. 

-근접 공격 시: 챔피언, 보스는 1/2, 일반 유저 대상(PK시)으로는 1/4

-원거리 공격 시: 챔피언, 보스는 1/4, 일반 유저 대상(PK시)은 1/8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활아마존 같은 경우는 패널티에 따라 상악효과가 많이 낮아지게 되고 사냥 시보다 유저 간의 PK시에 상처악화 효과가 더 낮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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